본문 바로가기

공부/삶

행복해지는 간단한 비결

세상만사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없다. 모두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행복하거나 불행하다. 나중에 회상하면 지금의 시련이 어떤 디딤돌이 되어 행복으로 가는 길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최소한 내가 좀 더 단단해지고 성숙해져서 인생을 좀 더 깊이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행동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다. 언제나 원하는 결과에 집착하지 않으면 행복해 질 수 있다. 인생이란 언제나 좋은 일도 나쁜 일도 함께 생기는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과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지금 느낄 수 있는 행복 (건강, 가족들과의 시간, 취미 등)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불확실성을 즐겨라. 인생은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다. 오늘 죽을 수도 다음 주 복권에 당첨될 수도 있다 (물론 확률은 낮지만). 먼 미래에 대해 미리 걱정해도 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 할 수 있는 건 바로 지금 이순간에 충실하는 것 뿐이다. 사실 내가 어디서 와서 (죽으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는데 너무 사소한 일상을 걱정하며 사는 건 아닌지 반조해 보자.

 

이런 저런 시련이 생기는 이 삶 자체를 사랑하자. 어차피 시련은 끝나게 되어 있다. (사람은 결국 죽는다) 행복은 어디를 기준으로 삼느냐에 달려있다.

'공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중동 사주 혼맥도  (0) 2019.07.19
우리 회사의 전망은 어떨까?  (0) 2019.02.11
대장내시경 약 마시기  (0) 2013.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