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책

The Pragmatic Programmer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1주 남짓 동안 짬짬히 읽고 노트할 사항 일부만 남긴다.

---

    * Ward Cunningham

    * 깨진 창문을 내버려두지 말라.
    누군가 깨뜨린 소소한 창 하나 때문에 또 다른 누군가도 따라하게 되고, 결국엔 건물 전체가 망가져 버릴 수 있다.

    * 오늘의 훌륭한 소프트웨어는 많은 경우, 내일의 완벽한 소프트웨어보다 낫다.
   
    * 지식에 대한 투자가 언제나 최고의 이윤을 낸다. - 벤자민 프랭클린 Benjamin Franklin
    * 지식과 경험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전문가적인 자산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소진하는 자산(expiring asset)이다.
     
    * 지식 포트폴리오에 주기적으로 투자하라.
        - 매년 새로운 언어를 최소한 하나는 배워라.
            : Haskell, Lisp, Smalltalk, Ruby/Python, Erlang, Prolog, Self.
        - 기술 서적을 분기마다 한 권씩 읽어라.
        - 비 기술 서적도 읽어라.
        - 수업을 들어라.
        - 지역 사용자 모임에 참여하라.
        - 다른 환경에서 실험해보라.
        - 요즘 흐름을 놓치지 마라.
        - 인터넷을 이용하라.
   
    * WISDOM - 청중이해하기
        무엇(What)을 배우길 원하는가?
        말하려는 것에서 그들이 관심(Interest)있어 하는 건 무엇인가?
        얼마나 소양(Sophisticated)이 있는가?
        어느 정도 구체적인 (Detail) 내용을 원하는가?
        누가 정보를 소유(Owe)하길 원하는가?
        그들이 경청하도록 동기 (Motive)를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프로토타입과 포스트잇
        - "Paper Prototyping" (Corolyn Snyder, Morgan Kaufman, 2003)
        - "포스트잇 100% 활용법" (데이빗 스트레이커, 위윈북스, 2004)
   
    * 언어의 한계가 곧 자기 세계의 한계다. -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Luwig Wittgenstein
   
    * 리스프 세계의 도사 폴 그래햄(Paul Graham), '밑에서부터 프로그래밍 하기 Programming Bottom-up'
       
http://www.paulgraham.com/progbot.html
   
    * 누군가 추정(estimation)에 대해서 물으면 무엇이라 대답해야 할까?
        - 저자 曰: 나라면 "나중에 전화드릴께요."라 말할 것이다.
   
    * 도구는 재능을 증폭한다.
   
    * YAML
        -
http://yaml.org
   
    * 지식을 일반 텍스트로 저장하라.
   
    * DDD debugger for Python
   
    * 코드를 작성하는 코드를 작성하라.
   
    * 로버트 C. 마틴 "Agile Software Development" (Prentice Hall, 2002), 번역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지혜"
   
    * 아무리 뛰어난 천재라도 세부사항에 집착하면 그 재능이 발휘되지 않는 법이다.
        - 레비 Levy의 8번째 법칙
       
    * 코드에는 추상화를, 메타데이터에는 세부내용을.
   
    *   여전히, 사람은 듣네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
        나머지는 무시한다네
        라 라 라...
        - Simon and Garfunkel, "The Boxer"
       
    * "테스트 주도 개발" 켄트 벡, 인사이트, 2005
   
    * 제랄드 와인버그 "Are Your Lights On?" (Dorset House, 1990)
    * 에드워드 드 보노 Edward de Bono,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관련 세계적 전문가. 그의 모든 책 추천.
      인지 심리학관련 교과서 한권을 공부할 것. 노력에 비해 수십배의 이득이 있을것임.
     
    * 팀이 하나로서 의사소통하게 도와주는 간단한 마케팅 비결이 있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다.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프로젝트 자동화" (마이크 클라크, 인사이트, 2005)
        - 자동화 도구 cron (윈도우 NT에서는 'at')
       
    * Richard Garbriel "Writer's Workshops and the Work of Making Things" (Pearson Education, 2002)
    * "The Element of Sytle"
   
    *
http://www.c2.com
    * Objective-C
    *
http://www.gnu.org/software/nana/
    * http://www.XProgramming.com
    * Expect - 대화형 프로그램 자동화 프로그램
        -
http://expect.nist.gov
    * http://www.martinfowler.com
   

'공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Book Search  (0) 2008.09.02
애자일 프랙티스 - Practices of an Agile Developer  (0) 2008.04.13
공부란...  (0) 2008.02.04